◈ 태극기 ◈
1. 1882년, 조미통상조약
(1) 국기를 제정할 필요성 실감
(2) 청, 마건충(조정 역할)
① 중국 용기(龍旗)를 모방 : 삼각형 청색 바탕에 용을 그리라는 따위의 조언
② 황색은 황제의 상징색 : 속국에서는 이 색을 써서는 안된다고 제언
(3) 고종 : 분개
① 사각형 옥색 바탕에 태극을 적색과 청색으로
② 기의 네 귀퉁이에 동서남북을 표시하는 괘를 붙이게
③ 태극 : 적색의 머리 부분과 청색의 꼬리 부분은 위로 가게
④ 4괘 : 위에 왼쪽부터 손(巽)과 진(震)을, 아래에 왼쪽부터 이(離)와 간(艮)을 배치
→ 최초로 만든 국기
(4) 박영효
① 조미조약체결 대표
② 영국 선장 의견을 참작
③ 태극과 8괘를 배치
④ 태극에는 음양을 나타내는 붉은 색과 푸른 색을 사용하는 기 제작
2. 박영효 보고를 수용
(1) 1883년 1월27일, 전국에 공포
(2) 공공건물에 국기 게양 : "태극기"
3. 자주국가를 표방하면서 왜 하필 중국 고전인 주역 원리를 국가 상징인 국기에 올렸을까?
(1) 주역
① 동양의 보편적 사상
② 국가 상징물로 삼은 것 : 가치의 혼돈을 초래할 가능성
(2) 조선이 중국의 속국임을 주장한 마건충의 제의를 일부 수용한 것도 흠
(3) 태극과 8괘 : 우리의 전통문양으로 널리 애용
(4) 주역 사상 : 우리의 생활과 의식 속에 깊이 침투
→ 그 원리를 중국 고전인 주역에서 빌려왔다면 우리의 자주의식에 생채기를 낼 수 있는 구실이 될 수 있을 것
4. 주역 원리에도 크게 어긋난다
(1) 우주와 음양을 상징하는 태극을 중심에 둔 것
(2) 8괘 중에 4괘만 빌려왔다 : 큰 아들, 큰 딸, 막내 아들, 막내 딸을 나타내는 괘는 빠져 버린 것
① 건곤(乾坤) : 천지와 부모
② 감이(坎離) : 물과 불 또는 둘째 아들과 둘째 딸
5. 대중성이 떨어진다
(1) 국기가 너무 복잡하여 그 뜻을 알기도, 그리기도 어렵다
(2) 원리를 터득하고 제대로 그릴 줄 알려면 상당한 교육이 필요
(3) 국기는 국가의 상징 : 단순 명쾌하게 국민에게 다가가야 하는데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
6. 박영효 : 태극기를 처음 사용하고 공식화한 인물
(1) 개화파로 근대화 과정의 주역 → 친일파로 전락
(2) 임금의 사위
(3) 일제에 협력하면서 온갖 특권 향유
◈ 애국가 ◈
1. 1880년대 나라와 겨레를 사랑하는 운동이 일어날 때 지어 불렀다
(1) 서양 국가를 참작해 여러 단체와 개인이 국가의식이나 시가 행진 때 불렀다
(2) 1890년대부터 나돌기 시작한 애국가는 나필균, 전경택, 새문안교회, 배재학당 등에서 지어 부른 것 등 10여종
2. 고종 : 대한제국 선포
(1) 국가 상징물로 애국가 필요성 절감
(2) 1901년, 의정대신 윤용선에게 국가(國歌) 제정을 명령
(3) 독일인 프란츠 에케르트(왕립군악대 지도자) : 1902년, ‘대한제국 애국가’ 작곡
① ‘상제(上帝)는 우리 황제(皇帝)를 도우소서’로 시작
② 한일합방[한일병탄]때까지 우리나라 최초의 공식 국가로 사용
3. 1907년 무렵부터 윤치호 작사의 애국가가 널리 보급되기 시작
(1) 여러 애국가를 참작해 다듬어 작사
(2) "우리 대한만세", "바람 이슬 불변함은" 등 몇 구절을 제외하고는 지금의 애국가 가사와 거의 일치
(3) 첫 구절인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달토록 하나님이 보호하사 우리 대한만세" : 동해물이 마르고 백두산이 닳도록 전지전능한 하나님에게 보호해 달라고 소구(訴求)하는 내용
(4) '화려강산'을 보존하고 '남산의 소나무'를 우리 기상으로 삼고 '가을 하늘'과 '밝은 달' 따위 자연 현상을 빌려 '일편단심'의 애국심을 고취
(5) 첫 구절부터 동해물이 넘치고 백두산이 솟구쳐 오른다는 기상과는 동떨어진다
① 마르고 닳는 퇴영적 소구
② 하나님에게 의타적 소구를 통해 나라를 보호
③ 인간 의지는 없다
(6) 하나님
① 우리 민족의 정서에 보이는 '하늘님'(?)
② 기독교[개신교]에서 받드는 창조주 하느님(?)
→ 윤치호 : 감리교도로 기독교적 인생관이 형성된 사람
(7) 자연 현상 용어를 사용 : 인간 의지와 노력을 무시
① 나라와 민족이 위기에 처한 현실에 대한 자기 각성과 타개의 용어들이 사라졌다
② "이 기상과 이 맘으로 충성을 다하여 괴로우나 즐거우나 나라 사랑하세"라고 막연히 촉구
③ 인간이 실종
④ 자주와 독립의지 보이지 않는다
⑤ 인권사상과 평등사상 찾아볼 수 없다
(8) '대한' : 대한민국이 아니라 대한제국
① 대한제국 : 주권 재민의 국민국가가 아닌 전주군주를 추구한 왕조의 연장
② 임시정부 : 대한제국을 계승했으나 그 정체는 국민국가를 지향했다
4. 해방[광복] 뒤 대한민국 정부
(1) 예전의 태극기와 애국가를 그대로 수용 : 사려깊지 않은 결정
(2) 애국가 곡조
① 배재학당의 애국가 곡조(오늘날은 안익태 작곡을 사용)를 그대로 사용
② 민족의식과 민주가치를 너무나 소홀하게 다뤘다
5. 윤치호 : 친일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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