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대신화, 설화

 ⑴ 왜 생겨나는가?

  ① 자연발생이 아니고 정치 이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② 신화를 만든 후세인이 자신의 정치 이념에 입각하여 선대의 역사를 직필하기 곤란할 경우 상징·비유법을 구사

  ③ 대부분의 신화, 설화는 꾸민 사람외에는 정확한 의미를 알 수 없다

 ⑵ 어떻게 해석해야 하나?

  ① 역사서 집필자가 역사서를 지을 때 사용한 기술 기법과 실사를 신화, 설화로 꾸미는 구성 기법을 파악하면 된다

  ② 고대인의 비유·상징 기법 : 고대인의 우주관, 세계관, 종교관에서 우러나와 그들의 삶에 있어 정형화된 관념과 그에 따른 사고와 발상을 말과 글로 표현

 ∴ 고대인의 다양한 관념과 사고 발상을 있는 그대로 이해해야 한다

 ⑶ 신화·설화의 구성 : 바로 쓰기 곤란한 사건 → 중요한 의미 요소 추출 → 각 요소별로 높은 수준의 상징·비유법 적용 → 압축·함축된 의미 요소 (상징적·비유적인 연결고리)로 변환·치환 → 신화·설화 구성

 ⑷ 신화·설화의 해석 : 신화·설화 → 압축·함축된 의미 요소(상징·비유가 구사된 연결 고리) → 높은 수준의 상징·비유법 역적용 → 실사적인 의미 요소로 변환·치환 → 실제 사건으로 재구성, 복원


2. 신화·설화의 의미 요소

 ⑴ 출생과 죽음

  ① 출생 : 그 아이를 시조로 하는 새로운 지배 권력 출현 또는 새로운 왕조 성립을 상징

  ② 새로운 왕조 출발을 시조 탄생으로 꾸민 것은 고대인들이 실제 사건을 신화·설화로 꾸밈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발상의 하나 : “하나의 왕조 운명을 한 사람의 일생에 비유한 표현”

  ③ 죽음 : 권력을 상실하는 것

 ⑵ 난생(卵生)

  ① 고주몽, 김수로, 박혁거세, 석탈해 등 : 금와는 대석(大石)으로 대체

  ② 천신(天神)과 관련한 신분의 신성성(神聖性)과 신이성(神異性)

  ③ 김알지 : 궤에서 태어났다고 되어 있는데 이것은 왕이 되지 못했기 때문

  ④ 천손 강림의 매체 : 조류, 용, 거북 등은 천신(天神)의 자손을 지상에 날라 오는 매체로 인식

  ⑤ 천지간의 과도기

   ⓐ 알은 왕조를 상징

   ⓑ 알이 인간 세상에 출현하는 것

    - 천신(天神)이 지상에 하나의 왕조를 내려준다는 의미

    - 왕조 성립의 예고, 준비 기간

    - 천신(天神)의 아들인 천자(天子)가 지상에 태어나기 전의 과도기적 상태

  ⑥ 알을 깨고 나온다

   ⓐ 빛을 본다는 의미

   ⓑ 천신사상(天神思想) = 태양신사상(太陽神思想)과도 관련하여 천신의 자손으로서 천신의 후광(後光)을 업고 지상에 강림한다고 보는 것

  ⑦ 고대 청동기시대의 제련 기술이나 철기 시대의 제철 기술은 고대 국가를 세우는데 절대적인 요소였다는 것을 생각하면 ‘알’이란 것이 ‘제철로’를 상징 - 알을 세로로 놓고 가로로 반을 자르면 모양이 제철 도가니와 같다

 ⑶ 출생에 있어 부(父)의 유무

  ① 아버지가 있는 경우 : 단군, 고주몽, 석탈해, 경경저(일본) 등

  ② 아버지가 없는 경우 : 박혁거세, 김수로, 김알지 등

  ③ 천신이 부이거나 부가 없는 경우

   ⓐ 국가 조직이 없는 곳에서 왕조를 최초로 이룬 창업으로 이해될 수 있다

   ⓑ 예 : 박혁거세, 김수로

  ④ 부가 있는 경우

   ⓐ 왕조를 중간에 인수한 경우로 이해된다

   ⓑ 예 : 단군, 경경저, 고주몽

  ⑤ 과부는 왕통교체

   ⓐ 모(母)가 과부 : 혈통이 다른 경우로 이해된다

   ⓑ 예 : 비류, 온조

  ⑥ 천신의 자(子), 손자(孫子)로 설정된 경우 : 통치권을 정당화하는 신성성(神聖性)의 측면에서 보다 강화된 이미지를 가질 수 있다 (예 : 단군, 주몽)

  ⑦ 부가 작은 나라의 왕으로 설정된 경우 : 왕가(王家)를 이룰 만한 귀골(貴骨)로 표현(예 : 석탈해)

  ⑧ 그 나라를 구성하는 여러 족벌의 세력이 비슷하여 신화에서 특정하여 표현하기 어려워 부모가 없는 것으로 설정되었을 수도 있다 : 박혁거세, 김알지, 김수로

  ⑨ 완전한 왕조를 이루는데 실패한 경우 : 용이 아닌 초라하고 왜소한 지렁이로 표현 (예: 견훤)

 ⑷ 아이의 수명은 왕조의 존속 기간

  ① 신화 : 한 왕조의 운명을 사람의 일생에 비유

  ② 단군 수명 = 고조선 존속 기간 : 제왕운기 1038, 응제시주 1048, 삼국유사 1908

 ⑸ 일광감정(日光感精)

  ① 여성이 빛을 쬐거나 기를 쐬고 이이를 가져 낳고 그 아이가 장성하여 나라를 세워 시조가 되었다

  ② 빛줄기 속에서 바로 아이가 태어나 후에 장성하여 시조가 되었다

  ③ 부가 없는 경우이고 굳이 표현하자면 천신이 부

  ④ 천신사상과 관련

  ⑤ 빛(光) = ‘완전’

  ⑥ 신성성의 담보

 ⑹ 해(日), 용 : 왕을 상징

 ⑺ 하늘(天)

  ① “하늘에서 내려왔다” : 선주지(先住地)를 의미

  ② 예 : 박혁거세, 김수로, 해모수, 경경저

  ③ 바다, 강, 호수와 관련된 해양·수산활동 집단이라면 해신(海神)·수신(水神)

 ⑻ 왕권의 상징

  ① 옥(玉), 구슬(珠), 서(瑞 : 왕을 서자(瑞子)로 표현)

  ② 구리 거울

  ③ 만(縵) : 비단으로 만든 머리에 쓰는 납작한 모자

  ④ 칼, 활, 화살, 화살통, 북, 피리

  ⑤ 좌(座), 위(位) : 왕이 앉는 자리, 의자 - 왕위 비유라기 보다 직설적인 표현

  ⑥ 장(藏), 고(庫), 창(倉) : 왕실의 재고(財庫) 의미

  ⑦ 재(載), 비단(錦·絹), 까마귀(烏)

 ⑼ 왕조(왕실)의 비유

  ① 꽃

  ② 왕을 부처로, 왕실을 불법(佛法)으로 비유

  ③ 기록물(紀, 記)

 ⑽ 왕통의 비유 : 나무

 ⑾ 여성

  ① 처녀 : 새로운 영토, 개척 대상이 되는 땅, 미(未)정복지를 의인화

  ② 혼인 : 영토를 의인화한 여성과 혼인을 하는 것은 영토를 개척·정복하거나 인수하여 통치권을 가지게 되는 것

  ③ 비정상적인 남녀관계(간음, 위계) : 권력을 비정상적인 방법을 통해 차지했다거나 왕권승계가 순조롭지 못했다

  ④ 혼인한 여성 : 영토에 대한 지배권, 통치권을 의인화

 ⑿ 양마(養馬)

  ① 기마민족의 경우 말이 군대를 상징

  ② “양마를 했다” = 군대 지휘관이 되었다

 ⒀ 특정 집단을 상징화

  ① 박혁거세 집단 : 천마(天馬)

  ② 김수로 집단 : 거북

 ⒁ 색깔로도 상징을 구사 : 붉은색 계열, 노란색 계열, 흰색 계열, 푸른색 계열

 ⒂ 까마귀(烏) : 이름에 오(烏) - 제철 집단의 장으로 판단

 ⒃ 위인의 상징 : 용, 대수(大水), 거목(巨木), 새

 ⒄ 축소 비유

  ① 1년 : 하루

  ② 나라 : 뜰, 집, 마을, 현(縣), 절

  ③ 집단 : 한 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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