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⑴ 고대 Rome문화의 전통을 승계.
⑵ German 요소를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특색을 지닌 문화를 창출.
2. 특징.
⑴ 기독교 중심의 문화.
⑵ 교회가 신앙 생활과 일상생활면에서 전체를 지배: 학문과 예술에 큰 영향.
3. 학문.
⑴ 스콜라 철학.
① 신학이 모든 학문의 으뜸이다.
② 철학은 신학의 시녀이다.
③ 그리스철학, 특히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도입으로 신학내용이 풍부하게 되었다.
⑵ 보편 논쟁: 신앙과 이성간의 조화 및 보편적 관념의 실재여부에 관한 토론.
① 實在論(실재론).
Ⓐ Platon을 계승.
Ⓑ 대표자: 안셀우스.
Ⓒ 보편은 감각 세계를 초월하여 실재한다.
Ⓓ “신의 실재에 대한 신앙은 이성에 앞선다.”
② 有名論(유명론).
Ⓐ 아리스토텔레스를 계승.
Ⓑ 대표자: 로스켈리누스.
Ⓒ 보편은 개체적 사물이 있은 뒤에 실재한다.
Ⓓ “보편적인 교회는 없고 개별적인 교회만 존재한다.”
③ 中道論(중도론).
Ⓐ 대표자: 아벨라르.
Ⓑ 신학에서 ‘이성’을 중시.
Ⓒ “보편적 이념을 실재하나 개체적 사물을 떠나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④ 토마스 아퀴나스.
Ⓐ 온건한 실재론자.
Ⓑ 《신학대전》에 집대성.
Ⓒ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을 도입하여 기독교 교리를 체계화.
4. 대학.
⑴ 교회와 수도원의 부설학교가 12세기에 이슬람과 그리스 학문의 전파로 유럽인의 지적 활동이 활발해지자 대학으로 발전: 볼로냐, 파리, 옥스포드 등.
⑵ 점차 세속군주와 교회통치에서 벗어나 자치권을 획득.
5. 건축.
⑴ 종교적인 건축이 대표적이다.
⑵ Byzantine 양식 → 11세기 로마네스크 양식 → 12세기 고딕양식.
6. 미술: Rome 문화와 German 문화의 융합을 시도.
(결) ① 기독교가 중세유럽에 큰 영향을 끼쳤으나 문화·생활을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하였다.
② 미신적, 세속적, 이교도적인 관습이 농민과 도시민의 서민생활에 두드려져 현세의 향락에도 관심이 많았다.
③ 중세생활은 종교적이면서도 세속적인 측면이 동시에 존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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