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세 교회의 역사적 의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중심기반을 이룸.
 ⑴ 정치적인 면의 권한.
  ① 敎俗·聖俗(교속·성속)제후로 교회령을 소유.
  ② 俗權(속권)을 능가하는 광대한 敎權(교권)을 소유.
 ⑵ 일반 사회생활면의 권한.
  ① Excommuncation(파문): 신자 자격박탈.
  ② Interchit(停止, 정지): 단체에 대한 정지명령.
  ③ Truce of God(神의 休戰, 신의 휴전): 일정기간 전쟁중지 명령.

 

2. 가톨릭 교회의 발달.
 ⑴ 원시 기독교 시대: 예수-사도시대.
 ⑵ 古(고) 가톨릭 시대-帝國敎會時代(제국교회시대): 교리가 확립되던 시기.
  ① 교권이 신앙과 종교문제에 국한되던 시기.
  ② Arles 사교회의(314).
   Ⓐ Donatist파가 비판받음.

 ※ Donatist파? 典禮(전례)의 타당성은 집전자의 인격에 달려 있다.
   Ⓑ “7성례는 집전자의 품성이나 인격에 상관없다.”라는 교리가 정토교리로 되었다.
  ③ Nicaea 종교회의(325): 기독교 최초의 종교회의.
   Ⓐ Arius파.
    a. 예수와 하나님의 동질성을 부정.
    b. 예수의 人性(인성)을 강조.
   Ⓑ Athanasius파: 三位一體說(삼위일체설, Trinity).
   Ⓒ Arius파는 이단으로 축출됨: German민족에게 널리퍼짐
  ④ Constantinople 종교회의: 삼위일체설이 기독교 교리로 확립.
  ⑤ Epesus 종교회의: ‘예수는 神性과 人性이 완전히 결합되어 있다.’가 정통교리로 됨.

 

3. 교회지상주의.
 ⑴ 5대본산: Constantinople, Jerussalem, Antiochia, Rome, Alexandria.
 ⑵ Rome 사교가 교황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
  ① 12사도 중 베드로가 수제자였다.
  ② 역사적 근거: 고대 Rome 제국의 수도에 거주하고 있다.
  ③ 실천적 근거: Rome에서 많은 순교자가 나왔고 대대로 Rome 사교는 German 민족에게 총력을 기울였다.
 ⑶ 동서교회의 분열.
  ① 동방교회.
   Ⓐ Rome 사교의 우월성을 인정하지 않음.
   Ⓑ 동로마황제가 교회를 장악.
  ② Gregorius Ⅰ(590-604): 교황권이 세속화.
  ③ 교황권이 영국으로 확대되어 영국이 가톨릭 국가화.
  ④ Rome 교회와 Frank 왕국과의 제휴.
  ⑤ 동서교회의 분리: Iconocracy(성상숭배금지령)가 동로마 황제 Leo Ⅲ에 의해 강행되었다. 그 이유는,
   Ⓐ 황제가 교회를 지배하고 싶었다.
   Ⓑ 신학상의 이유.
   Ⓒ 성상숭베령은 Rome교회가 German인 전도에 필요했던 것.
 ⑹ 성상숭배금지령 철폐(842).
 ⑺ 동서교회 분열(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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