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의(語義).
 ⑴ 원뜻: 재생, 부활.
 ⑵ 프랑스어(語) renaire에서 유래.
  ※ renaire? 의미: 다시 태어나다. 다시 창조되다.

 

2. 연구사.
 ⑴ J. Michelet.
  ① 《프랑스사》.
  ② ‘르네상스’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
 ⑵ J. Burckhart.
  ①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 (The Civilization of the Renaissance in Italy).
  ② 고전적인 르네상스관을 확립.
  ③ 르네상스란? 근대의 여명기: 중세를 무시.
 ⑶ 1910년대: 중세주의자들의 반박.
  ① 르네상스란? ‘중세의 연장’.
  ② “인간과 세계의 발견은 르네상스 인문주의자들 이전에 있었다.”
  ④ 지지자: C. H. McIwarin, R. S. Lopez, L. Thomdike, C. Haskins 등.
 ⑷ 1950년대: 근대사가들의 반박.
  ① 르네상스의 위치와 그 세계사적 중요성을 다시 인정.
  ② 지지자: Baron, E. Garin 등.
 ⑸ 1960년대-현재.
  ① 르네상스란? 근대의 여명기가 아니라 중세와 근대의 변천기.
  ② 지지자: Brouwsma, Féguson 등.

 

3. 14세기, 15세기 근본변혁.
 ⑴ 세속정신 대두: 중세적 종교관 극복.
 ⑵ 개인에 대한 관심의 대두와 자신의 경험을 강조: 새로운 세계관 출현.
 ⑶ 기독교적 중세이념에 대한 충성심 쇠퇴 → 민족국가 군주에 대한 충성.

 

4. 의의.
 ⑴ 유럽사회의 근대화에 단서가 되었던 근대 정신운동의 하나.
 ⑵ 지리상의 발견이 유럽사회의 외적 발견이라면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은 내적발견.
 ⑶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과도기에 일어나 문화뿐만아니라 정치(예를 들어 절대주의 생성), 경경제, 사회, 종교에까지 변혁을 초래: 근대 유럽형성에 큰 영향.
 ⑷ 중세를 뛰어넘어 고전고대에 직접 연결된 것이 아니라 중세의 사상문화의 전통을 보다 창조적인 것으로 전환한 문화적 과도기.

 

5. Italy에서 르네상스가 먼저 일어난 이유.
 ⑴ 경제적인 측면.
  ① 십자군운동의 이익과 동방무역을 독점: 12-14세기에 Italy가 번영.
  ② 도시국가와 상공업이 발달.
  ③ 상인계층.
   Ⓐ 정치, 경제의 패권을 장악.
   Ⓑ 새로운 사회와 문화형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
 ⑵ 사회적인 측면: 도시국가가 분열하자 통일된 사회와 국가를 요구.
 ⑶ 문화적인 측면: 문화유산이 풍부하였고 Byzantine이 멸망한 후 그리스 학자들이 대거 유입.
 ⑷ 역사적인 측면: Rome 문화의 옛 터전.
 ⑸ 인간적인 측면: 르네상스 인간형 - 신분관계가 아닌 유능인에게 출세기회를 보장.

 

(結) ① 도시의 새로운 신흥부르주아 계층의 富를 바탕으로 성장.
  ② 도시국가의 전제적(專制的) 지배자의 후원하에 발전.
  ③ 16세기 이후부터 부유계층이 귀족화 → 르네상스 문화도 귀족화되어 대중들과 점차 멀어짐.
  ④ 경제쇠퇴 → 부유층 몰락 → 르네상스 문화 쇠퇴 → Alps 이북에서 다시 개화(開花).

 

6. 이탈리아 휴머니즘(Italy Humanism).
 ⑴ 기본특성: 초기-전성기의 특성.
  ① 인본주의(人本主義).
   Ⓐ 인간성을 중시.
   Ⓑ 종교적 구속에서 인간해방: 중세적 보편에 대한 반발.
   Ⓒ 개성을 존중: ‘전체’에서 ‘개체’해방.
  ② 고전을 중시: 고전연구.
   Ⓐ 인간적이고 인간중심적인 사상이 그리스·로마의 고전에 깃들어 있다고 생각하여 그리스·로마 고전을 수집하고 연구하는데 열중.
    → 고전을 통한 인간과 자연의 발견이 르네상스.
   Ⓑ 고전주의적인 성격이 강하다.
  ③ 현실주의: 현실을 긍정.
   Ⓐ 미래·내세(來世)의 세계보다 현세의 세계를 중시.
   Ⓑ 현세적인 생활을 향유.
  ④ 합리적인 과학주의.
   Ⓐ 신학적인 신조(信條)보다 과학적인 합리성을 강조.
   Ⓑ 학문: 문헌비판학, 수사학 등.
  ⑤ 국민주의적인 애국심.
   Ⓐ 애향주의적(愛鄕主義的)인 지역발전을 중시.
   Ⓑ 지역전통을 자랑.

 ⑵ 변질: 후기 Italy 르네상스의 성격.

  ① 배경.
   Ⓐ 위기의식 팽배.
   Ⓑ 현실불안과 미래에 대한 절망: 자기 부정적인 허무주의와 회의주의 사상이 대두.
  ② 내용.
   Ⓐ 이기적이고 퇴폐적인 향락주의.
   Ⓑ 신비주의적인 이상주의: 심각한 종교의식이 다시 출현.
   Ⓒ 고전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고전을 절대규범화(絶對規範化)하는 경향.
   Ⓓ 복고적이고 보수적인 귀족문화의 성격.

 

7. Alps 이북의 르네상스.
 ⑴ 16세기 이후 Italy 르네상스가 퇴조, Alps 이북으로 북상.
 ⑵ 영국, 프랑스, 스페인: 궁정중심적, 국민주의적인 성격.
 ⑶ 에라스무스 : 네덜란드 출신의 인문주의자(人文主義者).
  ① 태생: Rotterdam 성직자의 사생아.
  ② 생애.
   Ⓐ 16세기 전기의 유럽학계를 지배.
   Ⓑ 새로운 학풍을 완성.
  ③ 업적.
   Ⓐ 초기 기독교의 단순성과 소박함으로 돌아가려는 운동을 전개.
   Ⓑ 중세교회의 타성화된 의식과 복잡하고 번거로운 교리보다는 일상 생활의 안도와 정신 구제를 위한 종교를 높이 평가.
   Ⓒ 《크리스트 철학》: “참다운 경전이란 크리스트 생활을 본뜬 생활을 함으로써 실현된다.”
   Ⓓ 신약성서를 번역: 주석을 달았다(1516년 출판).
   Ⓔ 《우신예찬》: 정신계의 지배권을 갖는 가톨릭 교회의 부조리와 성직자 계급의 부도덕성을 공을 공격.
  ④ 개혁사상.
   Ⓐ 중세사회 일반인들의 신앙을 순화.
   Ⓑ 스콜라철학의 형식주의를 비판.
   Ⓒ 성직자계층의 부도덕성을 비판.
   Ⓓ 교황권의 반성.

 

8. 르네상스의 사회.
 ⑴ 도시의 활발한 분위기와 풍부한 경제력이 르네상스 운동의 배경.
 ⑵ 문화진흥에는 후원자가 필요: 중세의 윤리와 도덕이 인색함과 부(富)의 축적을 죄악이라고 강조함으로써 부유층이 문예후원에 재산을 소비.
 ⑶ 도시인의 의식구조.
  ① 생활태도: 현세중심사고와 개인주의가 지배.
  ② 개성을 자유로이 발전시키고자 하는 의욕이 충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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