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의미.
 ⑴ 근대초 서유럽에서 일어났던 반(反)가톨릭적인 교회개혁운동.
 ⑵ Meinecke: “근대유럽에서 일어났던 가장 위대하고 가장 즁요한 정신 운동의 하나.”

 

2. 성격.
 ⑴ 르네상스와 더불어 근대유럽에서 일어났던 근대적 정신운동의 하나.
 ⑵ 르네상스가 학문·예술의 諸변혁운동이라면 종교개혁은 신앙의 정신변혁운동이고 양자 공히 정신적 자유를 추구한 운동.

 


3. 원인.
 ⑴ 정치적인 측면.
  ① 각국의 민족주의(Nationalism) 운동의 성행.
  ② 민족의식 성장과 강력한 왕권국가 흥기.
 ⑵ 사회·경제적인 측면.
  ① 중상계층의 형성.
  ② 농민의 지위향상.
  ③ 시민의식과 자본주의 의식 성장: ‘교회 재산을 재분배하라.’
 ⑶ 종교적인 측면.
  ① Rome 교회와 성직자 타락.
  ② 교회 개혁운동과 국민교회 확립운동.
  ③ 가톨릭 교리 자체에 대한 비판.
 ⑷ 사상적인 측면.
  ① 인문주의 영향: “원시 기독교로 돌아가자.”
  ② 이단운동과 신비주의 대두.

4. 결과 및 평가.
 ⑴ 종교개혁에 대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태도를 가진다는 것은 힘들다.
  ① 가톨릭.
   Ⓐ 프로테스탄트 운동: 종교개혁이라기 보다는 ‘반란’.
   Ⓑ 가톨릭의 종교개혁이 참된 개혁.
  ② 프로테스탄트: 가톨릭의 종교개혁은 ‘반동 종교개혁’(Counter-Reformation).
 ⑵ 개인주의·민주주의와 함께 자유주의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종교적 관용을 초래, 발전.
  ① 종교개혁이 개인주의·민주주의의 원천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지나친 견해.
  ② 어느정도 공헌이 있었다는 것이 더 정확.
 ⑶ 기독교세계의 통일을 파괴 즉, 기독교세계의 분열을 초래.
 ⑷ Rome 제국의 보편적 이념을 계승하였던 중세 가톨릭 교회의 보편적 이념 역시 현실적으로 파괴되고 이념상으로도 사멸(死滅)하였다: 종교개혁가의 본래 의도가 아닌 점을 미루어 보아 종교개혁은 국가 중심의 세속적이고 현세적인 근대 유럽의 성립과 발전에 간접적으로 공헌.
 ⑸ 일부 프로테스탄티즘(특히 Calvinism)으로 인해 근대직업윤리와 새로운 금욕적인 생활윤리가 탄생: 중산계층에 널리 파급되어 유럽근대사회발전의 중요한 정신적 지주가 되었다.
 ⑹ 16·17세기 종교개혁과 종교전쟁 결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서독일, 남독일의 일부, 폴란드의 대부분 등, 유럽의 태반은 가톨릭(구교)을 그대로 고수하였다.

   (why?) 자랑할 만한 문화 전통 내지는 풍부한 곡물 생산에 의해 적어도 중세 이래의 인간적 공감을 유지하고, 정신적 안정과 자기충족의 생활을 계속 유지해 나갈 수 있었기 때문.
 ⑺ 기독교(신교)으로 개종한 지역.
  ① 대개 농업적 후진지대이며 동시에 로마문화의 변경 내지는 본래 로마문화와 관련이 있지 않던 지역.
  ② 독일 북동부, 북유럽 3국, 발트해 지역, 스위스, 헝가리, 네덜란드, 서독일 일부, 스코틀랜드.
  ③ 영국 : 약간 경우가 다르다.
 ⑻ 종교개혁은 유럽을 문화적·경제적으로 구획하였다.

5. 루터(Martin Luther): Lutheranism.
 ⑴ 배경.
  ① 연방분립이 확정.
  ② 황제와 제후간의 대립이 계속.
  ③ 황제: 제후세력을 견제하기 위해 로마교회와 제휴 - 교황의 영향력이 강해짐.
  ④ 교회의 부과금이 가중되어 해결책으로 면죄부(Indulgence)가 판매되기 시작
  ⑤ 교황 Leo Ⅹ의 면죄부 판매에 대한 Luther의 ‘95개조’발표.
 ⑵ Luther의 종교개혁사상.
  ① 성서중심주의: ‘신앙의 원천은 성서이다.’
  ② 신앙즉의(信仰卽義): 신의 은총을 통해서 그리고 오직 믿음만이 인간을 구제할 수 있다.
  ③ 세속생활을 중시.
   Ⓐ 노동을 중시.
   Ⓑ 비활동적인 금욕주의를 배격: 수도원을 비방.
  ④ 만인사제주의(萬人師弟主義): ‘신앞에 모두 평등하고 누구나 성직자가 될 수 있다.’
 ⑶ 전개.
  ① 초창기: 독일제후, 농민, 도시서민층, 하급기사층이 호응.
  ② 1524년, 농민전쟁: 광범한 참가(빈농, 부농, 광산 노동자, 도시소시민, 빈민 등).
   Ⓐ 농노제 폐지 주장.
   Ⓑ 봉건적인 부담 경감을 주장.
   Ⓒ 교회착취 경감 및 철폐를 주장.
  ③ Luther의 입장: “기존권위와 권력에 대한 시민적 복종이 크리스트교의 임무”라고 주장하면서 농민전쟁을 반대하였고 이를 비판하였다.
  ④ Luther의 개혁사상은 이 사건으로 인해 독일 민중을 떠나 기존의 정치지배세력(연방군주 등)에 의존: 루터파교회를 국가에 종속시키는 결과를 초래.
 ⑷ 결과: 1555년, 아우크스부르크 종교화의(宗敎和議).
  ① 종교세속주의(宗敎屬地主義): 지배자가 종교를 선택·지배한다.
  ② 루터파 승인: 종교선택의 자유는 가톨릭과 루터파에 한한다.
  ③ 북부독일,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등에 전파.

 

6. 칼뱅(John Calvin): Calvinism.
 ⑴ 종교개혁사상을 더욱 철저히: 신앙 중심주의, 성서중심주의를 더 철저히.
 ⑵ 루터파는 보수화되어 가톨릭으로 돌아가지만 칼뱅파는 후세에 큰 영향.
 ⑶ 영국(퓨리탄), 프랑스(위그노), 네덜란드(고이센), 스코틀랜드(장로파) 등에 전파.
 ⑷ Calvin의 종교개혁 사상.
  ① 성서영감설(聖書靈感說, Inspiration Theory).
   Ⓐ 극단적으로 성서를 중시: “성서는 곧 신의 말씀이다.”
   Ⓑ 성서를 기술한 자는 신의 인도에 따라 신의 뜻을 그대로 서술하였다.
   Ⓒ 성서의 한자 한자가 바로 신의 신성한 계시(啓示).
   Ⓓ 성서에는 일체의 계시와 지식이 있다.
  ② 예정설(Predestination Theory): Calvin 교리의 핵심.
   Ⓐ 신의 의지는 모든 사물의 필연적인 근원이며 규범이다.
   Ⓑ 인간의 원죄와 구제는 신만이 정하고 신에 의한 인간의 구제는 이미 신이 선택적으로 결정하고 있다: ‘신은 심판자.’
   Ⓒ 이를 받아들인 사람들은 보기드문 영웅적인 행동을 하였으며 그들의 교회를 전투적인 교회로 만들었다. 예정설을 받아들인 자들은 신에 의한 구제의 확신과 신에 의해 선임되었다는 선민의식을 가졌기 때문이다.
   Ⓓ 금욕주의적인 직업관.
     a. 직업: 신에게 구제를 받았다는 ‘확신의 표지’ 혹은 악마와 나날이 싸우면서 신의 영광을 나타낼 신앙의 싸움터.
     b. 자기 직업을 적극적으로 이행하는 것이 신에 의한 영혼구제에 대한 자기 확신을 얻는 방법: 신흥 상공업 시민층과 이해가 일치.
     c. 사치와 낭비를 배격. 
     d. 생활을 합리적으로 하고 근면과 성실을 강조.
  (結) ① 재화축적을 적극적으로 긍정.
       ② 축적된 재화는 절약으로 자본을 형성.
       ③ 금욕적인 생활로 소비를 억제하여 재생산에 다시 투입.
           → 생산력의 확대를 초래.

 

※ Calvinism과 자본주의 정신
 ① 찬반의 논의가 있으나 이 사상이 당시 향상의 길을 걷던 생산적인 중산층에 받아들여진 것은 사실이다.
 ② Max Weber, Protestantische Ethick und der Geist des Kapitalismus: “노동의 신성함을 고취, 이윤추구의 시인은 자본주의 정신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 Luther와 Calvin의 공통점과 차이점
 ⑴ 공통점.
  ① 성서중심주의.
  ② 신앙즉의.
  ③ 교회와 교황권을 부정.
 ⑵ 차이점.

7. 영국의 종교개혁.
 ⑴ 특성
  ① 교리문제로 일어난 것이 아니라 정치적, 경제적인 관심에서 일어났다.
  ② 영국의 민족주의(Nationalism, 반(反)교황주의 감정)이 종교에 반영.
  ③ 의회와 신흥지주계급(Gentry)의 지지를 받은 위로 부터의 개혁.
  ④ 국왕의 개인의사에 따라 종교정책이 변화한 것.
 ⑵ 전개.
  ① 헨리 8세(Henry Ⅷ)의 이혼문제로 시작.
  ② 1534년, 수장령 공포: “영국왕이 우두머리이다.”
   Ⓐ 영국교회 확립.
   Ⓑ 국민의 반(反)교황주의 감정이 반영.
  ③ 1536년, 10개조 신앙조례: 구교와 신교를 융합.
  ④ 1539년, 6개조 신앙조례: Henry Ⅷ의 가톨릭 환원 선언.
  ⑤ 1549년, 기도서 작성: 가톨릭 요소가 있다.
  ⑥ 1553년, Mary 여왕: 신교도를 박해.
  ⑦ 1559년, ElizabethI: 예배 통일법.
   Ⓐ 영국국교를 법령으로 확립.
   Ⓑ 교리 논쟁 종식.
  ⑧ 1571년, 39개조 신앙조례.
   Ⓐ 교리: 신교 - 성서 지상주의, 예정설, 신앙즉의.
   Ⓑ 의식: 가톨릭 - 백색 성복, 주교제 채택,
      → 영국 특유의 중도적 교회 확립.

 

8. 가톨릭 종교개혁(반(反)종교개혁, Counter-Reformation).
 ⑴ 개요: 16세기 중엽-17세기 중엽에 걸쳐 가톨릭 교회가 행한 구교 세력 회복운동.
 ⑵ 배경.
  ① 루터 종교개혁이래 각종 신교파 세력의 만연.
  ② 신교들의 분열: 성경 해석 기준이 달랐기 때문이다.
  ③ 신교는 이성적, 논리적이어서 권위주의적이고 형식적인 남유럽인들과 농민들에게는 교화력(敎化力)이 적었다.
  ④ ‘신앞의 평등’을 강조하는 신교에 대해 제후들의 이해관계가 달랐다.
 ⑶ 새로운 수도원운동.
  ① 새로운 수도원이 설립되면서 가톨릭 내부개혁을 추진하는 동시에 가톨릭교회 세력의 회복과 유지.
  ② 신교세력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③ 예수회(Society of Jesuit).
   Ⓐ 가톨릭 교세회복에 크게 기여.
   Ⓑ 유럽 이외지역에 많은 포교.
 ⑷ Trient종교회의(1545-1563).
  ① 18년간 전후 3차례 4대 교황에 걸친 시기로 남부 독일 Trient에서 개최.
  ② 종교 재판소 설치.
  ③ 정통교리 확인: 교황 지상주의 강조.
  ④ 가톨릭 교회 내부의 자체 개혁.
   Ⓐ 계율을 엄수히 지킨다.
   Ⓑ 성직자의 교육을 강화하고 성직자의 언동을 정화.
   Ⓒ 교리 문답서를 작성.
   Ⓓ 금서 목록 작성
   Ⓔ 종교 재판을 강화.
   Ⓕ 인간의 구제: 신앙과 선행으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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