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외형적으로 작아든다
⑴ 몸돌(옥신석) 받침 : 5단 받침 → 3단 받침, 4단 받침
⑵ 기단부 면석에 표현된 탱주 : 상층기단에서 1주로 줄거나 없어짐
⑶ 지붕돌(옥개석) 윗부분의 옥신 굄 : 1단으로 약화
2. 9세기 후반에 뚜렷한 변화 나타남 (예) 보림사 3층석탑 : 경문왕 10년(870)
⑴ 상층기단 면석의 탱주 : 1주로
⑵ 지붕돌(옥개석) 두께 얇아짐
⑶ 추녀를 표현한 네 귀퉁이의 반전이 커짐
⑷ 전형 양식 유지
① 하층기단부 : 탱주 2주
② 몸돌(옥신석) 5단 받침
※ 단속사지 동3층석탑, 부석사 3층석탑
3. 남북국시대 신라말기 상황이 석탑 예술에 그대로 반영
⑴ 정치상황
① 왕권을 둘러싼 왕실의 골육상쟁
② 지방군주의 할거
⑵ 각 세부 양식 간략화 (예) 실상사 3층석탑
① 하층기단의 탱주 : 2주 → 1주
② 옥개받침 : 5단 → 4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