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외형적으로 작아든다

 ⑴ 몸돌(옥신석) 받침 : 5단 받침 → 3단 받침, 4단 받침

 ⑵ 기단부 면석에 표현된 탱주 : 상층기단에서 1주로 줄거나 없어짐

 ⑶ 지붕돌(옥개석) 윗부분의 옥신 굄 : 1단으로 약화


2. 9세기 후반에 뚜렷한 변화 나타남 (예) 보림사 3층석탑 : 경문왕 10년(870)

 ⑴ 상층기단 면석의 탱주 : 1주로 

 ⑵ 지붕돌(옥개석) 두께 얇아짐

 ⑶ 추녀를 표현한 네 귀퉁이의 반전이 커짐

 ⑷ 전형 양식 유지

  ① 하층기단부 : 탱주 2주

  ② 몸돌(옥신석) 5단 받침

 ※ 단속사지 동3층석탑, 부석사 3층석탑


3. 남북국시대 신라말기 상황이 석탑 예술에 그대로 반영

 ⑴ 정치상황

  ① 왕권을 둘러싼 왕실의 골육상쟁

  ② 지방군주의 할거 

 ⑵ 각 세부 양식 간략화 (예) 실상사 3층석탑

  ① 하층기단의 탱주 : 2주 1주

  ② 옥개받침 : 5단 → 4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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