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윷놀이
(1) 한자로 척사(擲柶), 사희(柶戱)
(2) 윷 : 한자로는 나무 네 조각이란 뜻을 따서 사(柶)
2. 윷놀이 기원
(1) 조선후기 실학자 이익 : "고려의 유속으로 본다"
(2) 최남선 : 신라시대 이전으로 추정
(3) 신채호 : 기원은 고대 부여( 수렵시대를 지나고 농사와 목축을 하는 시대의 특징을 보여준다)
① 부여 지배체제 : 마가(馬加), 우가(牛加), 저가(豬加), 구가(狗加)로 구성
② 각기 말, 소, 돼지, 개를 상징으로 하는 집단이 각기 한 구역을 다스렸다
③ 각기 사방을 경계 지은 사출도(四出道)를 담당 : 사출도는 전시체제에서 군사조직의 출진도(出陣圖) 모형
④ 도 : 돼지의 저가
⑤ 개 : 개의 구가
⑥ 윷 : 소의 우가
⑦ 모 : 말의 마가
⑧ 걸 : 임금자리인 기내(畿內)의 벼슬아치(양을 상징)
3. 윷판
(1) 둥근 원 안에 십자를 그리고 밭 29개
(2) 가운데 방을 중심으로 배치한 28개마다 우리말 이름 부여
① 입구 : 도
② 길이 갈라지는 곳 : 모, 뒷모, 찌모
③ 출구 : 참먹이
(3) 방이 가장 한 가운데에 자리를 잡아 중심 축을 표시
(4) 하늘의 별자리인 28수(宿)를 표시 : 언제부터인지 불명확
① 중심인 방을 추(樞)
② 추
- ‘가운데’
- 밑동과 지도리
- 북두칠성의 첫 별자리 이름
4. 조선 중기 문인 김문표(金文豹), 사도설(柶圖說)
(1) 윷판의 전체 주변이 둥근 것 : 하늘
(2) 중심에는 십자를 그려 모남을 그린 것 : 땅
(3) 천원지방(天元地方)의 천문사상을 표현
(4) 가운데 있는 별 : 추성
(5) 옆으로 벌려 있는 별 : 28수
(6) 말발의 진행이 해와 절기의 관계를 의미 : 해의 진행
① 동지의 해가 짧음 : 북쪽 → 동쪽 → 가운데 → 다시 북쪽
② 해가 고름 : 북쪽 → 동쪽 → 서쪽 → 다시 북쪽
③ 추분의 해가 고름 : 북쪽 → 동쪽과 남쪽 → 북쪽
④ 하지의 해가 길음 : 북쪽 → 동쪽 → 남쪽과 서쪽 → 다시 북쪽
→ 하늘의 별과 해, 이에 따라 땅의 계절 변화를 적용
5. 별자리를 배치한 윷판과는 다른 윷판 : 종정도(從政圖) 또는 승경도(陞卿圖)
(1) 큼직한 종이에 종9품부터 영의정까지 내직이든 외직이든 모든 관직의 이름을 써놓았다
(2) 참봉 만호 같은 하위직에서 판서 대제학 병사 수사 등 고위직을 망라하여 문관 무관을 구별치 않고 적은 것
(3) 중국 쌍륙놀이를 조선 초기 하륜이 우리의 관직에 맞게 변형
(4) 벼슬을 중시하는 관료사회의 산물
(5) 윷판의 천문사상을 인문정신으로 바꾼 한 모델
6. 윷점
(1) 윷놀이는 농경사회에서 농사나 신수를 점치는 예언적 의미로 변용
(2) 농사와 관련지어 점치는 방법
① 화전농(火田農, 산농<山農>), 수전농(水田農, 수향<水鄕>) : 패를 갈라 윷놀이
② 산농이 이길 경우 : 그 해에 홍수가 져서 수향의 수확이 적을 것 예측
- 술과 음식
- 친목 도모
(3) 윷가락을 던져 주역의 괘를 뽑아 신상에 관련된 일을 점치는 방법
① 셋의 수를 기본
② 도는 1, 개는 2, 걸은 3, 윷과 모는 4
③ 도가 세번 나오면 111, 도 개 걸이 나오면 123, 걸이 세번 나오면 333, 모가 세번 나오면 444
(4) 64괘가 주역의 기본이며 윷점에서도 64괘에 따라 64가지 사항을 설정하고 간단한 점사를 적어 놓았다.
(5) 토정비결과 비슷한 점사
※ 인간의 길흉을 1년 단위로 예언해 사람들의 삶에 재미를 준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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