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석등?

 ⑴ 절에서 행하는 의식에서 빠져서는 안되는 중요한 도구

 ⑵ 기능

  ① 등불을 밝히는 것

  ② 연등 의미를 상징화하여 그 상징적 의미를 가람배치에 나타낼 생각으로 만든 것

 ⑶ 만들어진 시기 : 삼국시대

 ⑷ 양식 : 남북국시대 이후 작품부터 구체적인 양식 알 수 있고 이때부터 세부 조각이 복잡하고 화려한 공예적인 석등이 제작

 

 

 

  ① 5부분으로 나누어 진다.

  ② 아래받침돌

   중간받침돌(기둥)

  ④ 윗받침돌 

  ⑤ 화사석 :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불을 밝힘

   ⓐ 기본형 : 팔각형에 네 면에 화창을 설치하는 것

   ⓑ 팔면에 모두 창이 있거나 육각형 또는 사각형으로 변화되기도

  ⑥ 지붕돌(=옥개석) : 위에 '보주' 얹는다.

 

2. 남북국시대 신라

 ⑴ 주류 형태 : 팔각형

  ① 지대석 : 정사각형

  ② 아래받침돌 : 복련(연꽃을 엎어놓은 모양의 무늬)을 조각한 팔각 형태

  ③ 위에 가늘고 긴 팔각 기둥을 세운다.

  ④ 윗받침돌 : 앙련(연꽃이 위로 향한 것처럼 그린 문양)을 새긴 팔각 모양으로 '화사석'을 받침

  ⑤ 지대석을 제외하곤 모두 팔각형

 ⑵ 이형적인 형태

  ① 고복형 석등

   ⓐ 간주석(중대석) : 북 모양을 하고 있는 원형

   ⓑ 복련석이나 지붕돌의 귀꽃이 여느 석등에 비해 크게 표현

  ② 쌍사자 석등

   ⓐ 두 마리 사자가 서로 마주보고 서서 화사석을 받침 

   ⓑ 기둥 대신 두 마리가 앞발을 들어 앙련석을 받치고 있는 형태

 

3. 고려

 ⑴ 정사각형으로 하는 독창적인 양식 출현

 ⑵ 원형 기둥위에 사각의 화사석을 얹은 형식이 두드러지고 육각의 화사석도 한때 유행

 ⑶ 쌍사자가 직접 윗받침돌을 받들지 않고 기둥에 장식되는 양식

 ⑷ 화사석이 커지고 지붕돌의 처마가 두꺼워진다

 ⑸ 남북국시대 신라때보다 전체적으로 세련미가 떨어지고 둔중한 느낌

 

4. 조선

 ⑴ 기본 : 사각형

 ⑵ 가늘고 긴 기둥(우리나라 석등 형식 특징)이 사라지고 짧고 두터운 형태 기둥 출현

 ⑶ 화사석 : 길고 커진다.

 ⑷ 능묘 앞에 세우는 장명등으로 옮아가는 과도기적 현상

   아래받침돌 : 복련을 돌리고 기능은 넓어짐

   윗받침돌 : 앙련을 조각

 

 ※ 연등

  ① 연꽃 모양의 등

  ② 등

   ⓐ 어둠을 밝히는 것

   ⓑ 불교에서는 지혜에 비유

  ③ 부처의 지혜와 가르침을 배우고 실천해 온 세상에 진리의 법등을 밝히겠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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